March 12, 2020
스페인 어학연수 다녀와도 스페인어가 늘지 않았던 이유
스페인을 와도 스페인 사람을 만나기가 매우 어렵다!
한국에서도 스페인어 공부를 할 수 있지만 스페인으로 스페인 어학연수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스페인 현지인들을 만날 기회가 많을 것으로 기대 합니다.
하지만 스페인 도착해서 보면, 스페인 어학원에 모이는 사람들은 모두 외국인 학생으로, 스페인어를 할 줄 몰라서 스페인어를 배우러 오는 경우 입니다.
그 외국인 학생들과는 영어로 소통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서로 스페인어 능력이 아직은 미숙하기 때문 입니다.
지나가는 스페인 사람들을 붙잡고 친구하자고 할 수도 없는 노릇 입니다.
숙소에 스페인 대학생으로 보이는 하우스 메이트가 있는데, 서로 데면데면 하여 말을 걸기도 힘들고, 겨우 말을 걸었지만 나의 스페인어 실력이 초보라서 대화가 지속적이지 못합니다.
스페인 어학연수를 다녀와도 스페인 사람들과 많이 대화 할 기회가 없었던 탓에 아쉽기만 합니다.
스페인 어학연수를 다녀와도 스페인 사람 친구 하나 없이, 한국에 오면 스페인과 단절이 되기 쉽습니다.
스페인 어학연수 가서 스페인어가 느는 방법은…

01.
스페인어학원 선생님과 친해져서 친구가 되고, 한국에 와서도 스페인과 단절되지 않도록 하라!
스페인어학원의 선생님들이 다 친절하고 외국 학생들에게 애정과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선생님도 직업이고 직업에 충실한 사람들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을 가르치는 직업에 충실하고 마음이 열려 있는 선생님을 만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한국으로 돌아와서도 sns 로 소통하고 여전히 스페인과 연결되어 있어야 스페인어는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이 먼저 다가가지 않아도, 스페인 어학원 선생님이 먼저 다가와주는 그런 학원에서 공부한다면, 스페인어는 분명 완성 될 것 입니다.
02.
스페인 현지 사람들을 만나게 해 주는 Intercambio 프로그램이 있는 학원으로 선택하라!
스페인 어학연수에서 기대하는 것은, 대부분은 스페인 현지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하고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나를 가르치는 선생님과의 교류만으로는 부족하다면, 스페인 현지 사람들을 만나게 해 주는 Intercambio 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스페인 현지 대학생이나 현지 사람들과 한국 학생을 연결 시켜주고, 주기적으로 카페에서 어떤 주제에 대해서 대화하고, 스페인어 능력을 향상 시켜주며 스페인어에 재미를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페인어학원에서 배운 것을 실제로 사용해보고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입니다.
03.
공부 이외의 나머지 시간은 요리학원 등 현지인들이 가는 곳에서 함께 일상을 살자!
한국에서는 스페인 어학연수를 짧게만 다녀와야지 생각했는데, 스페인 현지에서 소중한 친구가 생기고, 일상의 삶이 재미있고 즐겁게 느껴져서 더 오래 머물고 싶다고 계획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스페인 요리학원 및 미술학원, 플라멩코 학원 등 에서 새로운 것을 배워나가는 것이 재미있어집니다. 스페인에서 생활 자체가 재미가 있다면, 자연스럽게 스페인어가 재미있어 지고 더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지인들과 더 많이 만날 기회가 생기면서 스스로가 변화 되는 것을 느낍니다. 스페인어에 더 욕심이 생기는 것을 느낍니다.